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한국통신학회 주최 학술대회 우수논문 ‘장려상’

작성자
KITNEWS
조회
816
작성일
2024.03.08
첨부

무선첨단네트워크연구실 소속 학생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 장려상 


전자공학과 석사과정 김정현 학생 수상

논문명 'UAV 협업용 USV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무선첨단네트워크연구실(지도교수 신수용) 소속 전자공학과 석사과정 김정현 학생이 2024년도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 학술대회에서 학부 우수논문 장려상을 수상했다.

 

논문명은 'UAV 협업용 USV 시스템 설계 및 구현'으로, 해당 논문은 최근 증가하는 해양 환경에서 UAV(무인 항공기) 활용 시 이동 거리의 제한적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내용이 담겨있다. 즉 이동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USV(무인 수상정)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에 대한 연구로, UAVUSV의 협업을 통한 통합 시스템을 통해 이동 거리의 제약을 극복하고, 해양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운용을 목표로 했다. 드론 랜딩 시스템, 효율적인 통신 메커니즘, 그리고 강화된 제어 알고리즘을 포함한 종합적인 시스템 설계를 통해, UAV의 이동 거리를 확장하고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설계했다.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는 지난 131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됐으며, 5G/6G 네트워크 및 서비스, 인공지능, 양자컴퓨팅, ICT융합기술 등을 주제로 한 관련 분야의 논문이 발표됐다.

 

무선첨단네트워크연구실(WENS)의 지도교수인 신수용 교수는 매년 학회 참가 및 발표를 통해 국내·외 산학연 연구자들과 최신 기술과 연구 동향 등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