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Community

HOME Community 체험수기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2013-1 독일_하일브론응용과학대 교환학생 보고서 (산업시스템, 최병선)

작성자
박유진
조회
1729
작성일
2013.09.16

교환학생 보고서

이름

최병선

학번

20071297

소속

산업시스템공학

연락처

010-9260-2843

이메일

jkorad@naevr.com

파견국가

및 대학

독일 Heilbronn, Hochschule Heilbronn University

소요경비

비행기 왕복(에티하드) 115, 방(Private) 40, 보험(AOK) 10, 생활비 약 30, 기타 50 (여행 등), Total 765(등록금 제외 5개월) (단위 : 만원)

주거

Private Room

룸메이트

X

기숙사내 한국인

X

파견대학

정보

Hochschule Heilbronn 대학에서 교환학생으로 가시면 영어수업은 95% 경영 수업입니다. 엔지니어 영어 수업은 5개 있었습니다 (파워트레인, Human-Machine Interface 등..). 독일어가 가능하시다면 폭 넓게 강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Hochschule Heilbronn 대학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교환학생으로 많은 나라에서 공부하러 옵니다. 그래서 스페인, 이탈리아, 카메룬, 가나, 프랑스, 영국, 러시아, 이집트 등 여러 나라 학생들이 같이 생활하기 때문에 각 나라 문화와 간단한 언어를 배우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됩니다.

파견대학 국제교류부서

주말 및 여가활동

주말에는 주로 날씨 좋으면 공원에서 배구, 축구, 바비큐, 시내 쇼핑, 인근 도시 여행 등 여러 나라 친구들과 같이 시간을 많이 보냅니다. 평일에는 동아리 형식으로 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참여 하시면 됩니다. 저는 매주 월, 목에 축구로 여가활동을 했습니다.

멘토 또는 도우미

기본적으로 한국인만 담당하고 도와주는 도우미?형식의 학생이 있습니다. 물론 독일인이며 Hochshule Heilbronn 정식 학생 중 한명이고, 방 구하는 것부터 인근 지역 여행, 파티 등 많은 것을 함께 하고 정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또 멘토가 한 명씩 배정 됩니다. 멘토와의 관계를 각 사람마다 주관적이라서 잘 맞는다면 정말 좋을 것이고, 안 맞으면 형식적인 활동만 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궁금한 것이나 필요한 것은 친절하게 다 도와줍니다.

전공

산업시스템공학이지만 파견대학에서는 경영학 수업을 들었습니다.

수업 스케줄

월 3시간, 화 2시간, 수 1시간 30분 많은 수업을 수강 하지는 않았습니다.

학생할인

관련

유럽 어디를 가든 학생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ISIC 보다 독일 파견대학교 학생증이 더 유용하고 좋습니다. 유럽학생 할인이 되는 곳이 있고, EU 회원국의 나라 학생만 회원 되는 곳이 있습니다. EU 회원국의 나라 학생들만 할인 되는 곳은 저희는 할인이 되지 않습니다.

ISIC카드

활용

항공권 밖에 없었습니다. (키세스)

영어공부

수업 중에 English Business 수업이 있는데 거의 모든 교환학생의 학생들이 수강 하여야 하는 과목 중 하나입니다. 영어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강의입니다.

수업 이외에도 개인적으로 다른 나라 학생들과 친해지면, 표현법이나 모르는 단어에 대해서 물어가면서 대화를 하시면 됩니다. 영어를 잘하는 학생이나 미국, 영국에서 온 원어민 친구들도 분명히 같이 있을 겁니다.

굳이 영어가 아니더라도, 다른 유럽나라의 언어를 배우고 싶다면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많은 유럽 학생이 있어서 여러 언어를 배우는 것에 있어서는 정말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각 나라 원어민 학생에게 언어를 물어 보시면 정말 좋아하고 쉽게 친해질 수 있습니다. (다른나라 학생이 저에게 한국어를 물어 본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행

독일 위치가 유럽 나라들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서 인근 나라 여행에 아주 편하고 좋습니다. 학기 중에 공휴일이 종종 있으며, 3월말에 5일, 5월중순에 10일 정도의 Holiday가 있어서 이 기간에 여행도 가능합니다.

수업이 목요일이나 금요일에 없다면 목금토일 등으로 인근 프랑스, 벨기에, 네델란드, 독일, 영국 등 여행도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독일(베를린, 쾰른, 뮌휀, 슈투트가르트 등), 프랑스(Paris), 스위스, 이탈리아, 네델란드, 벨기에, 오스트리아 여행을 했습니다.

교통

대중교통이 대체적으로 비쌉니다. 택시는 10분정도 타면 15000원 정도 나옵니다. 학교가 있는 도시는 Heilbronn 인데, 학생일 경우 semester ticket으로 Heilbronn과 인근 부근까지 대중교통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날씨

저는 2월초부터 7월 초까지 있었습니다. 겨울은 해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눈, 비, 흐린 날씨가 대부분이구요. 맑은 날이 일주일에 하루 이틀 정도 였습니다. 4월 지나면서부터 여름으로 올수록 날씨는 맑은 날이 많고 아주 날씨가 좋습니다. 대륙성 기후로 건조하고, 햇빛이 강합니다. 여름이 되면 해가 4시부터 뜨기 시작해서 10시에 해가 집니다.

해외인턴

독일어가 안 되면 거의 불가능 한 것 같습니다.

추신

저에게 독일 교환학생은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고, 잊을 수 없었던 시간 이였습니다. 새로운 경험과 여러 나라 문화를 이해하고, 간단한 언어를 배우는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 였습니다. 학생이라는 신분으로 여러 나라 학생들이 만나서 나라에 대한 편견과 차별 없이 정말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 아니라면 보낼 수 없는 귀중한 시간이자 기회 인 것 같습니다.

보완점

최대한 많은 학생들이 기숙사에 생활 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숙사 생활이 아니면 다른 학생들과 어울리기에는 많이 힘든 여건입니다.